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달리기 잘하는법 다이어트를 위한 달리기 시작 온라인 마라톤 대회 참여!

by 꿀매니저 2022. 5. 6.
반응형

한강 달리기
달리기

다이어트와 컨디션 회복을 위한 달리기 일상 리뷰

겨울 동안 코로나와 추위로 집에서 있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체중이 크게 증가했다. 갑자기 안 아프던 무릎도 아프고 자존감도 낮아지는 듯 느낌을 받아서 어떻게 하면 기분도 좋아지고 건강도 챙길 수 있을까 생각해보다, 마침, 집 근처에 한강이 있어서 달리기를 시작했다. 한강의 풍경을 보며 바람도 느끼고 봄이 오는 소리까지 볼 수 있어서 달리기를 하고 온 후에는 기분이 늘 좋다. 왜 이렇게 좋은걸 이제 시작했나 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꾸준히 연습해서 하프 마라톤 그리고 풀코스 마라톤까지 나가보고 싶다.

 

첫째날 2022. 04. 06일 2.85km 30분정도를 달렸다. 동작역부터 시작된 달리기는 잠수교까지 달릴수 있었는데 갈때는 불지 않던 바람이 올때는 맞바람이 치는지 힘들게 느껴졌다. 그러나 달리기를 하며 났던 땀들이 맞바람과 만나서 시원하게 식는 느낌또한 오랜만에 느끼는 상쾌함 이였다.

달리기 다이어트
달리기 잘하는법

달리기 잘하는법

1.자세

허리를 곧게 세우고 가슴을 쭉 펴서 달려주시면 됩니다. 상체가 흔들리지 않게 해주세요. 팔을 좌우로 자연스럽게 흔들어주며 리듬을 타면서 가볍게 뛰시면 됩니다. 괜히 다른 부위에 힘을 주어 몸이 경직되게 만들지 마시고 최대한 힘을 빼고 달려 주는 것이 좋아요.

​​

한가지 팁으로 많은 분들이 뛸 때 발을 몸 앞쪽에 쭉 내딛는 경우가 많은데요. 발이 바닥에 닿았을 때 위치는 몸의 무게중심이 있는 골반 아래쪽에 위치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에요. 즉 발이 땅에 닿을 때 몸의 위치와 발이 일직선이 되게 하는 것이죠.

만약 몸의 무게중심보다 훨씬 더 발을 앞으로 내딛는다면 발 뒤꿈치부터 땅에 닿아 정강이 쪽에 통증을 호소하게 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사항 꼭 기억하세요.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자신에게 맞지 않는 잘못된 동작이기 때문에 주의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2.호흡

호흡에 대해 배워봅시다

오래달리기 잘하는법 두 번째로 호흡이 중요한데요.

 

오래달리기를 할 때 코와 입을 동시에 이용하되, 들이마실 때에는 코를 사용하고 내쉴 때 입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목만 사용한다면 목에 부담이 갈 수 있기 때문에 두가지를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

 

올바른 호흡법은 일정한 페이스를 유지하게 도와주어 목표한바대로 완주를 가능하게 도울수가 있지요.

 

3.개인적 생각

​어느 것이나 처음부터 너무 많은 것을 욕심내기보다는 달리는 그 자체로 재미르 느끼며, 부는 바람도 느껴보고 눈으로 보이는 풍경도 보며, 무리하지 않고 달리는 그 자체의 재미를 찾아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마라톤 선수나 달리기 선수가 되는것이 아니라 일상의 스트레스나 찌부둥한 몸을 풀기위해서달리기를 하는 것이 첫번째 목표니까요. 세상을 조금 살다보니 알게된건 너무 완벽하려다 보면 되려 실증이 나거나 완벽하지 못했다는 사실에 자신이 먼저 실망하여 지속하지 못하는 순간이 훨씬 많다는 것을 알수있었습니다.

 

모든 분들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그날까지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 

달리기 운동효과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한 잘못된 정보를 알아보지 않고 믿곤 한다. 달리기보다 걷기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말 또한 그냥 믿어버리는 현상이 늘고 있다. 걷기가 지방을 빠르게 태운다는 속설도 일반적으로 저강도의 운동일수록 상대적으로 지방을 더 높은 비율로 가져다 쓴다는 대에서 비롯된 것일 뿐이다. 결론적으로 같은 시간 내에 달리기와 걷기를 할 경우 다이어트에는 달리기가 월등히 좋다. 달리기가 몇 배는 힘들고 힘들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육체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걷기는 노인이 아닌 이상 운동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활동의 범주이다.

하지만 달리기는 걷기보다 오래 지속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30분을 일정한 페이스로 달리기 하면 일정한 페이스로 걷는 것보다는 당연히 이동거리가 많을 것이고 그에 비례해서 소모하는 칼로리도 높을 것이다. 

일반 적으로 운동을 이제 시작하는 사람은 쉽사리 지속하기 어려운 오래 달리기보다는 전력 질주와 걷기를 번갈아가며 페이스를 유지하여 짧고 굵게 에너지를 소모하는 인터벌 트레이닝이나, 파워워킹과 등산처럼 기본적인 부하가 높으면서도 달리기에 비하면 부하가 낮아서 지속하기 좋고 페이스 조절이 쉬운 중강도의 유산소 운동이 칼로리 연소에 더 효율적이 된다.

*단기간 운동 효율은 당연히 달리기가 높지만 과체중이나 평발, 디스크 등의 건강상 문제로 달리는 것이 부담이 되는 분들에겐 오랜 시간 걷기를 추천한다.

2022년 마라톤 안내

마라톤 온라인 대회일정
마라톤 대회일정
달리기 다이어트
마라톤 온라인
마라톤 온라인
달리기 다이어트

반응형

댓글